이번에는 교육자금 관련하여 2011년 기준으로 자료를 모아 봤습니다.

 재무설계 과정중에 필수로 들어가는 5대 자금 중 하나이며, 갈수록 늘어나는 교육자금 때문에 고객들 또한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인 자금입니다. 본 자료들을 참고하셔서 미리 준비 또는 대비 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녀 1인당 총 교육자금 (2011년 기준)

자녀교육자금자료: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10.12), 여성가족부(2011.2), 미래에셋은퇴교육센터(2010.9)


 위에서 보면 자녀 1인당 나이별 학년별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자녀 교육비에 대해서 좀더 계산적으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1인당 총 자금은 약 2억 6,204만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자녀 1인당 평균교육자금 (2011년 기준)재무설계 교육자금 마련자료: 통계청 보도자료 '2011년 사교육비 조사결과'


 위 표를 보겠습니다. 사교육비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학원수강이 압도적으로 큰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등학생이 참여율이 가장 높군요. 우리나라 조기교육 현실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학년별 사교육비 (2011년)

교육자금자료: 통계청 보도자료 '2011년 사교육비 조사결과'


 사교육비 통계를 보면 고등학생때 보다 초등,중등 교육 때 더 많이 나가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좀더 생각해 본다면 많은 분들이 어린나이에 사교육비가 드는 것보다 고등학생때 사교육비가 많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는데, 통계를 본다면 고등학생 때 더 많이 지출 되기 때문에 초기에 정확한 재무설계를 한다면 나중에 여유가 생기는 부분이 생긴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지금 여유가 없다고 생각하여 재무설계에서 대학자금을 제외한다면 나중에도 여유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녀 1인당 학교별 교육자금 누계액 (2007년 자료)

자녀 교육자금 재무설계출처: 사교육비: 통계청 사교육비 실태조사 (2007)공고육비: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통계 자료집 (2007)*공교육비는 OECD통계기준의 변경으로 2007년 이후 집계하지 않음.



 사교육비와 공교육비의 누계액입니다.
 거의 절반 수준에 가까운 비용이 지출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공교육비 지원이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미지수 입니다만 그 부분을 기대하고 재무설계를 한다면 나중에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겠습니다.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를 전부 생각하여 재무설계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하며 자녀 교육자금 마련을 미리 안한다면 학자금 대출등의 부채가 생길수 있습니다.

●학년별 향후 자녀교육 예상비용 (사교육비 기준/교육비 상승률 6% 가정)

자녀교육자금 재무설계단위: 만원


 예상비용을 집계해 봤습니다.

 2012년 현재 1714만원의 비용이 나오는데 현 상태가 신혼부부라면 앞으로 20년후의 대학교 등록금을 보시는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아직 결혼을 안하신 미혼분들의 경우도 미리 재무설계를 하여 준비하고 대비를 한다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자녀 교육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등록금 인상추이 '00~'11년 4년제 등록금 및 물가인상률 현황

무료재무설계 교육비마련자료: 통계청

 사립대 보다 국공립대 상승 폭이 더 큽니다. 물가상승률은 떨어져도 교육비 상승률은 꾸준히 오르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보통 교육비 상승률은 물가 상승률의 2~3배정도를 예상합니다. 근래에 들어 대학 등록금 관련 사건들이 많으면서 잠시 주춤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육비 상승률은 물가 상승률을 크게 상회합니다. 특히 대학교 등록금 인상폭이 그 상승폭이 가장 큽니다.

●교육비와 물가상승률 추이
재무설계와 물가상승률자료: 통계청

 일반적으로 교육비 상승률은 물가 상승률을 크게 상회합니다.
 특히 대학교 등록금 인상폭이 그 상승폭이 가장 큽니다.

●대학교 등록금 현황 (2011년 기준)

재무설계 대학등록금자료: 대학알리미 (http://www.academyinfo.go.kr)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우리나라 교육비 현실은 정말 엄청납니다. 옛날이야 자녀에게 투자해서 노후를 보장받는 분들이 많았지만 현재시대에는 士짜 직업을 가져도 영업을 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그만큼 그 직업도 많아졌다는 소리겠죠. 돈많은 집안의 의사들은 개업을 편하게 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대출을 받고 시작하기 때문에 어려운것도 사실입니다.

 자녀에게 투자를 하고 노후를 보장받기 어려운 시대인 만큼 자녀에게 투자를 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의 책임은 져야하는 시대가 온것입니다. 하지만 책임을 다하기에도 벅찬 현실이 눈물나게 하는군요..

 자녀교육자금 마련에 대해서 무료 재무설계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사진을 클릭해 주시면 무료상담신청이 가능합니다.

재무설계상담무료재무설계 신청하기

Posted by 인카금융서비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