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액연금보험 대해부 / 수수께끼 실적 보고서 ◆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보험 가입자인 직장인 A씨(36)는 변액연금보험 컨슈머리포트 발표 이후 수익률 논란이 이어지자 자신이 가입한 상품의 내용을 보기 위해 보험사 홈페이지를 찾았다. 변액연금보험 수익률을 둘러싸고 보험사와 자료를 작성해 발표한 금융소비자연맹 간 날선 공방이 계속되고 있지만 도대체 누가 맞는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복잡한 공시 시스템으로 도대체 무슨 내용인지 파악이 불가능했다. 하는 수 없이 담당 설계사에게 전화를 걸어 상품의 운영 내용에 대해 문의를 했다. 설계사 역시 명쾌한 설명을 하지 못했다.

 

◆ `펀드 수익률≠상품 수익률`

 

 A씨와 같은 변액연금보험 가입자가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납입보험료 가운데 특별계정을 통해 들어간 펀드의 수익률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변액연금보험료는 크게 연금 개시 전에 가입자 사망 시 종신보험금을 주기 위한 위험보험료, 수수료 등 사업비, 펀드를 통해 실제로 운용되는 저축보험료로 구분된다. 이외에도 적립금, 펀드의 자산, 납입보험료 현황, 계약대출잔액 등을 순서대로 확인할 수 있다.

 

 여러 항목을 공시하고 있지만 이들이 무슨 뜻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 가입자는 드물다.

 

 보험사가 공시하는 수익률도 개별 보험 가입자의 수익률이 아니라 보험 자산이 가입한 펀드 수익률이다.

 A씨가 가입한 보험사의 공시 관련 부서 관계자는 "기간수익률과 연환산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이는 사업비와 위험보험료가 제외된 펀드 자체의 수익률"이라고 설명했다. 

 

변액보험공시변액연금보험 공시 시스템

 
◆ `내 돈` 운용실적 발표 안해

 

 수익률 현황을 알려주는 홈페이지 화면에는 펀드의 순자산가치가 나온다. 해당 상품의 `국공채형` 펀드를 선택한 수많은 가입자의 저축보험료 총액을 뜻한다.

 전체 펀드의 총액은 가입자 처지에서 궁금한 부분이 아니다. A씨는 "변액보험이 가입한 펀드 전체의 실적을 알고 싶은 것이 아니라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 자산 현황을 파악하고 싶은데 엉뚱한 자료만 공시하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펀드 운용에 대한 수수료율도 실제 납입액이 아닌 비율로만 공시되는 점도 공시가 난해하도록 이끄는 이유다.

 

◆ 실질 수익률 알려줘야

 

 생보사와 생보협회도 이 같은 변액보험 공시 시스템이 복잡해 소비자들이 이해하는 데 어렵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시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부단히 움직이고는 있다.

 우선 변액 상품의 펀드를 공시할 때 국내ㆍ국외, 주식ㆍ채권ㆍ혼합형 등 2단계로만 펀드를 분류했지만 주식 편입 비율 등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하는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공시 화면의 가독성을 보완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박배철 생보협회 소비자보호부장은 "변액보험 운용 시기가 늘어나고 펀드 항목이 복잡해지면서 세분화된 공시 자료가 필요해졌다"며 "6월 말까지 변액보험 공시 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변액보험 공시 시스템을 세분화하는 작업뿐만 아니라 단순화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A씨는 "공시 홈페이지에서 펀드 수익률이 아니라 상품 수익률을 알려주거나 이 점이 어렵다면 최소한 6개월이나 1년 등 특정 기간을 설정해 납입보험료 대비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줘야 답답한 부분이 해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라임에셋 재무설계 센터에서는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액보험 운용에 대한 팁, 유지/미유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무료 진단 서비스를 진행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무료 상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무료 재무설계 추천무료 재무상담 포트폴리오 신청하기

 

Posted by 인카금융서비스(주)